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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0-02-11 [Day-1] 자바 기초

Study/자바

by 개발성훈 2020. 2. 11. 17:56

본문

2020-02-11 [Day-1] 자바 기초

 

개념

  • 수끼리 연산하면 결과는 정수이다.
    • 10 / 20 은 0.5가 아니라 0이다.
  • 연산자 종류
    • 사칙연산
      • + : 더하기
      • - : 빼기
      • * : 곱하기
      • / : 나누기
    • 논리연산
      • == : 같다
      • != : 다르다
      • > : 크다(초과)
      • < : 작다(미만)
      • >= : 크거나 같다(이상)
      • <= : 작거나 같다(이하)
      • && : 그리고(and)
      • || : 또는(or)
      •  
  • 연설자 개념
  • i++; => i 의 값을 1 증가 시킨다.
  • i--; => i 의 값을 1 감소 시킨다.
  • i = i + 2; => i 의 값을 2 증가 시킨다.
  • i += 2; => i 의 값을 2 증가 시킨다.(위와 같은 표현)
  • i = i - 2; => i 의 값을 2 감소 시킨다.
  • i -= 2; => i 의 값을 2 감소 시킨다.(위와 같은 표현)
  • 소스코드의 4대 구성 요소
    • 변수
      • 변수선언 : int a;
        • int를 변수타입이라고 한다.
        • a를 변수명이라고 한다.
        • a라는 변수를 만들겠습니다. 다만 앞으로 a에는 정수만 담을 수 있습니다. 라는 뜻이다.
      • 변수선언(변수생성)은 2번 이상 할 수 없다.
      • 변수의 값은 바꿀 수 있다.
      • 변수는 값을 넣을 때 빼고는 값(자신이 가지고 있는) 취급을 해야 한다.
      • 종류
        • 숫자
        • 문자
        • ...
    • 조건문
      • if문
        • if ( 조건문 ) { 실행문 }
      • 추가옵션 : else
        • if ( 조건문 ) { 실행문1 } else { 실행문2 }
          • 실행문2는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된다.
          • 양자택일이 된다.
      • switch문
    • 반복문
  • 연산자 우선순위
    • 우선순위과 높은 것이 먼저 실행된다.
    • 사칙연산자가 논리연산자보다 우선순위가 높다.
    • *, /는 다른 사칙연산자 보다 우선순위가 높다.
    • &&, ||는 다른 논리 연산자 보다 우선순위가 낮다.
    • 앞에 있는게 먼저 실행된다.
  • 객체
  • 모든 변수는 메모리에 저장된다.
  • int 변수는 4바이트 이다.
  • 변수에는 오직 8바이트 이하의 값만 넣을 수 있다.
  • 객체가 필요한 이유
    • 변수에는 오직 값 1개만 넣을 수 있다.
    •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변수에 값을 여러개 넣을 필요가 있을 때가 있다.
    • 그래서 고안된 것이 객체이다.
    • 객체는 커피 캐리어에 비유될 수 있다.
    • 커피 캐리어에는 커피를 여러잔 담을 수 있다.
    • 커피 캐리어는 용도에 따라 종류가 여러가지 있다.
    • 프로그래밍을 할 때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종류의 객체 여러개가 필요하다.
    • 객체를 일종의 제품으로 보았을 때 객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설계도 즉 클래스가 필요하다.
    • 객체는 너무 커서 변수에 담을 수 없다.
    • 그래서 또 고안된 것이 리모콘 시스템이다.
    • 클래스로는 3가지를 할 수 있다.
    • 클래스로는 객체도 만들 수 있고 그 객체를 조종할 수 있는 리모콘도 만들 수 있다. 그리고 또 객체리모콘을 담을 변수도 만들 수 있다.
  • 변수에는 오직 1차원적인 값만 저장 할 수 있다.
    • 1차원 적인 값(데이터)
      • 5
      • 3.14
      • 'a'
      • true
    • 복잡한 값
      • 객체
  • 변수에는 객체를 저장할 수 없다.
    • 객체가 너무 크고 변수는 작다.
    • 객체는 여러가지 값(데이터)의 조합이다. 그게 변수에 들어가면 한 덩어리로 해석된다.
      • 즉 변수에 1과 2를 넣으면,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1과 2의 조합이 아닌 12로 본다.
  • new 사람();을 하면 2가지가 만들어진다.
    • 객체
    • 객체가 자기자신을 조종할 수 있는 리모콘
      • 그 리모콘을 객체 스스로는 this 라고 부른다.

 

오늘 진행한 코딩 

 

if문 복습.

 

while문 복습.

 

for문 복습.

 

구구단 기초 복습.

 

자동차 객체 기초 복습.

 

code.org 2시간 진행.

 

코딩진행 시간 13시30분~ 18시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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